왜 우리가 지방간의 증상과 원인을 알고 있어야 할까요? 그 이유는 일찍 치료를 받아야 간경변증(간경화)과 간암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방간에 대한 핵심 정보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지방간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방간
간에 지방이 쌓일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사람도 간에 지방이 조금 있지만, 지방이 간 무게의 5%~10%에 이르면 문제가 됩니다.
간에 지방이 너무 많으면 염증이 생겨 간을 손상시키고 흉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이 흉터는 간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방간 종류
지방간은 발생 원인에 따라 아래 두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알콜성 지방간
- 비알콜성 지방간
알콜성 지방간은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생긴 질환입니다. 예방과 치료 방법도 술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알콜성 지방간은 원인이 다양해서 더욱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지방간 악화 과정
- 지방간염: 간이 염증을 일으켜 조직이 손상됩니다.
- 간섬유증: 간 조직이 손상된 곳에 흉터가 생깁니다.
- 간경변증: 광범위한 흉터 조직이 건강한 조직을 대체합니다.
- 간암: 간경변증은 간 기능 장애와 간암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증상
지방간은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 피곤함을 느끼거나 복부 오른쪽 윗부분에서 불편한 느낌이나 통증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확실한 증상은 지방간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알 수 있습니다. 지방간염으로 인해 생긴 흉터는 간섬유증, 간경변증으로 악화될 수 있는데요.
특히 간경변증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피부가 가려움
- 피부와 눈이 노래짐
- 피부에 붉은 반점(거미 모양)이 생김
- 식욕이 떨어짐
- 체중이 줄어듦
- 피로를 느낌
- 배가 아픔
- 배가 부풀어 오름
- 코피가 남
- 다리가 부어오름
- 가슴이 커짐(남성)
- 정신이 흐려짐
- 몸이 허약해짐
지방간 원인
지방간은 몸이 지방을 너무 많이 만들거나 지방을 충분히 대사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과다하게 만들어진 지방은 간세포에 저장되어 지방간 질환을 일으키는데요.
이렇게 지방이 쌓이는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요. 일단 술을 많이 마시면 알콜성 지방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사람은 지방간 질환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개 다음 요인 중 하나 이상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비만
- 혈당 증가
- 인슐린 저항성 증가
- 혈중 중성지방 증가
또한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지만,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 급격한 체중 감량
- C형 간염 등의 감염
- 임신
- 일부 의약품의 부작용
- 특정 독소에 노출
- 유전적인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