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태아보험 가입 시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태아보험은 언제까지 가입해야 할까요? 일찍 가입하면 더 이익일까요?
지금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태아보험 가입 시기
지금부터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언제부터 가입할 수 있을까?
태아보험은 임신 사실을 안 날부터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산부인과에 가서 임신 진단을 받음으로써 임신 사실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이렇게 임신 진단을 받으면 바로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간혹 12주 또는 16주가 지나야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현재는 대부분의 태아보험에 해당되지 않는 말입니다.
언제까지 가입할 수 있을까?
가장 먼저 “임신 22주” 기준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보험사는 선천성 이상 수술, 저체중아 입원, 신생아 질병·장해 등을 보장하는 특별약관(특약)은 “임신 22주” 이내에만 가입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천성 질환 등은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임신 22주 이내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아이의 진단비, 수술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고, 출생 후에도 만기까지 계속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 22주에 대한 기준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22주 6일까지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계속 미루다가 22주 6일쯤에 맞춰서 가입합니다.
그렇지만 보험사마다, 또는 시기에 따라 조금씩은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기간을 조금 넉넉하게 잡고 가입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임신 22주를 넘었더라도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에서 말씀드린 여러 특약에 가입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태아만 가입할 수 있는 다른 특약이 있기 때문에 출생 전에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 출생 전에 태아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출생 후에 선천 이상이 있는 사실을 알게 됐을 때 보험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늦더라도 22주까지는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일찍 가입할 때 장점
임신 22주 이내에 태아보험에 가입한다고 결정해도 궁금한 점이 또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사실을 알고 나서 태아보험에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22주를 꽉 채워서 늦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태아보험에 일찍 가입하면 괜히 보험료만 더 내니까 22주가 되기 직전에 가입하라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의 본질적인 목적을 생각한다면 되도록 일찍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험은 예측하지 못한 상해, 질병 등에 대해서 보상을 받는 계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이 발견되기 전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 12주에 1차 기형아 검사를 하고, 16주에 2차 기형아 검사를 합니다. 이외에도 수시로 검사를 하는데요. 이런 검사를 통해 아이가 가진 질병이 확인될 수 있기 때문에 그전에 미리 태아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보험료가 마음에 걸리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태아보험에 일찍 가입하면 그 기간만큼 보험료를 더 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장내용, 보장기간, 납입기간이 동일하다면 보험료는 동일하게 내게 됩니다. 우리가 태아보험에 가입할 때 ’20년납’, ’30년납’ 등의 조건이 붙습니다. 전체 보험료를 20년, 30년 등으로 나누어 낸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태아보험에 언제 가입하더라도 전체 보험료는 동알하며, 이것을 미리 정한 기간에 걸쳐 나누어 낼 뿐입니다.
참고로 30년납이 20년납보다 납입하는 총보험료가 많습니다. 30년납은 20년납보다 이자비용 등의 제반 비용을 더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언제부터 준비할까?
앞에서 태아보험에 실제 가입하는 시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지금부터는 태아보험을 알아보는 시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이 문제에 대해서는 대부분 생각이 같을 텐데요.
임신 사실을 알았다면 “지금 바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보험을 일찍 알아볼 수록 본인에게 잘 맞고 실속 있게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아보험은 계약 조건이 다양하고 수많은 특약이 있습니다. 각 보험상품의 약관은 글자 크기에 따라 1,000쪽이 훌쩍 넘어가는 경우도 흔합니다. 태아보험(어린이보험)은 만기가 길고, 유아기부터 성인까지 성장 과정에서 필요한 보장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태아보험 특약을 혼자 알아보는 것은 한계가 있어서 보험설계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넉넉한 시간을 두고 태아보험을 알아본다면, 여러 보험설계사를 통해 설계 플랜을 받아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 보험설계사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약이 있고, 보장 금액이나 기간 등도 다르게 설계하기 때문이 여러 설계안(견적)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제안서를 비교해서 중복된 보장 내용을 여러분의 설계안에 넣고, 조금 특별한 보장 항목은 보험설계사에게 질문을 하면 더 좋은 플랜을 완성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듣다 보면 여러분에게 맞는 보장 내용을 더 확실하게 알아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태아보험은 일찍 알아보기 시작할 수록 더 실속 있게 계약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알아 두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