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안 되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체의 순환 시스템은 혈액, 산소, 영양소를 전신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신체의 특정 부분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면 혈액순환이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고 해서 그 자체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이 되는 비만, 당뇨병, 심장 질환, 동맥 문제 등을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면 나타나는 증상
혈액순환이 안 되면 팔과 다리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단순한 증상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래와 같이 혈액순환이 안 되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중 하나가 있다면 신속하게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① 손발이 차가움
혈액순환이 안 되면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치게 냉기를 느끼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류가 감소하면 손과 발이 신체의 나머지 부분보다 훨씬 차갑게 느껴지는데요.
혈액이 정상 속도로 순환하지 않으면 피부와 손과 발의 신경 종말에 온도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 손발이 저림
혈액순환 장애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손과 발이 저리고 따끔거리는 것입니다.
무엇인가가 혈액의 흐름을 제한하고 혈액이 충분한 양으로 사지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손과 발이 저리고 바늘에 찔리는 듯이 따끔거리는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③ 하지 부종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체액이 신체의 특정 부위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부종이라고 하는데요. 부종은 다리, 발목, 발에 자주 발생합니다.
심장이 몸 전체에 적절한 혈액 공급을 순환할 수 없을 때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의 부종은 혈액이 모이는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부위에 압력이 형성되어 혈관에서 주변 조직으로 액체가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부종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거움과 붓기
- 팽팽하고 따뜻한 피부
- 뻣뻣한 관절
- 영향을 받는 부위의 통증
위와 같은 증상이 없어도 옷이나 반지 등이 조이는 느낌이 들기 시작할 때 부종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④ 소화 불량
소화는 혈류에 의존하며 순환 불량은 복부 혈관 내벽에 모일 수 있는 지방 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 전체의 혈류가 느려지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고, 소화 과정이 느려져 변비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와 같이 혈류 감소와 관련된 소화 문제는 복통, 설사, 혈변, 변비, 경련 등이 있습니다.
⑤ 관절통 및 근육 경련
혈액순환이 안 되면 다리, 발, 팔, 손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찬 손과 발은 특히 따뜻해지기 시작하고 혈류가 다시 돌아올 때 아프거나 욱신거릴 수 있는데요.
다리와 팔의 혈액 순환이 좋지 않으면 그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유형의 다리 통증은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더욱 심해집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산소와 영양분이 조직에 효과적으로 도달하지 못하여 경직과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⑥ 인지 기능 저하
뇌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혈액이 흐름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혈류가 감소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장단기 기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혈액순환 문제는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 감소
- 몸 전체에 퍼지는 혈액의 양 감소
- 혈압의 특정 변화
⑦ 피부색 변화
동맥혈의 양이 부족하면 피부가 창백하거나 파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모세혈관에서 피가 새고 있다면, 이 부분들은 자주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부위의 피부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 코
- 입술
- 귀
- 손
- 발
- 유두
⑧ 정맥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맥류는 정맥의 판막이 약해졌을 때 혈액과 압력이 증가하여 피부 표면 바로 아래의 정맥이 비틀리고 부어오르는 증상인데요. 이렇게 늘어난 정맥은 파란색 또는 자주색으로 보입니다.
정맥류는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데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다리가 무거움
- 다리가 아픔
- 가려움
- 부종
- 엉킨 것처럼 보이는 정맥
⑨ 다리 궤양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신체의 치유 능력이 저하되어 다리와 발에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궤양이란 염증이나 괴사로 인해 점막, 각막, 피부의 일부가 없어지거나 내려앉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순환 문제로 다리 정맥에 혈액이 고이면 다리에 궤양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피부 아래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⑩ 피로감
혈류가 좋지 않으면 에너지 수준에 영향을 미치고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심장이 더 세게 펌프질해야 하므로 피로가 더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신체는 최적의 에너지와 온도 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연료가 부족한데요. 이로 인해 무기력해지고 평소보다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