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 원인은 연령대에 따라 다른 편입니다. 젊은 층은 운동이나 사고로 다치는 경우가 많고,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관절이 약해져 손상된 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젊다고 해서 모두 무릎 상태가 좋지는 않고, 날이 갈수록 젊은 층에서 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릎에 통증이 있으면 생활이 매우 불편합니다. 그 이유는 걷기와 앉기 등의 기본적인 동작부터 일을 할 때 필요한 동작까지 모두 무릎을 쓸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무릎 통증이 오래 지속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분들은 매번 무릎이 아팠을 때 병원에 가려다가 조금 괜찮아지면 참는 일을 반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무릎 건강을 지키려면 통증의 원인을 알 필요가 있는데요. 무릎을 건강하게 지키는 생활 습관을 만들고 증상이 심해지면 치료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 통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평소에 무릎이 아프시거나 앞으로 관절을 건강하게 지키고 싶다면 주의 깊게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무릎 통증의 중요한 원인은 과체중, 운동 부족, 무리한 운동 등입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무릎에 더 큰 하중이 실리는데요. 과다한 하중이 지속적으로 실리게 되면 무릎 관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때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을 근육이 버티지 못하면 손상의 정도가 더 커집니다.
운동량이 부족하면 근육이 부족해지고, 자신의 근육에 비해 과다한 하중을 받으면 무릎 관절이 빠르게 퇴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가 무릎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무릎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축구, 테니스, 스쿼시, 스키, 스쿼트 등을 할 때 위험할 수 있는데요.
무릎에 순간적으로 큰 힘이 가해지기도 하고,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 등으로 관절을 압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무리를 주는 행동 패턴이 지속되면 근막, 인대, 연골 등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무릎 관절에 있는 뼈와 이를 보호하는 연골이 압력을 견디지 못해 닳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릎 통증 원인은 통증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무릎의 앞쪽, 뒤쪽, 내부 등으로 통증의 위치가 다양한데요.
그 원인은 통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슬개골 탈구, 십자인대 손상, 골관절염, 반월판 연골 손상 등 여러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증 부위와 양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인데요.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릎 통증 치료 방법
무릎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관절 손상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약물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무릎에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약물치료를 하고,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주사
무릎 상태가 조금 더 심한 경우에는 주사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골이 닳아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낄 정도로 아프다면 이러한 치료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무릎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수술은 몸에 중대한 변화를 주는 일인 만큼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주치의와 상담은 기본이고 본인의 나이, 생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