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대출 한도

보험계약대출은 보험가입자가 약관에 따라 보험사로부터 받는 대출입니다. 보험계약대출을 다른 말로 ‘보험약관대출’이라고 부릅니다.

보험 계약기간 동안에 수시로 대출했다가 상환할 수 있고, 대출 한도 내에서는 특별한 불이익 없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보험계약대출 한도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서 요긴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대출 한도
보험계약대출 한도 확인하기

보험계약대출

급전이 필요하면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보험 해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보험을 해지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험을 해지하고 나서 예상치 못한 사고나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큰 돈을 지출하면서 보험을 해지한 것을 후회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험계약대출을 받으면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도 급히 필요한 자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장점

보험계약대출을 받아도 보험 계약이 유지되어 보험 계약에 따른 보장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심사 절차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대출은 까다로운 심사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과 비교하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콜센터나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고, 대출금을 상환할 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대출 한도 안에서 자유롭게 인출했다가 다시 상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보험계약대출 한도는 보험 계약 내용에 따라 정해진 ‘해지환급금’ 한도 내에서 결정됩니다.

개별적인 보험 계약에 따라 다르지만, 해지환급금의 95% 정도까지 대출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해지환급금 금액은 이미 납입한 보험료에 따라 결정됩니다.

단, 보험 상품에 따라서 해지환급금이 적거나 아예 없을 수도 있는데요.

보험료가 저렴한 대신 해지환급금이 적거나 없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보험회사를 통해 내가 가입한 상품을 정확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해지환급금 한도를 넘어가면 추가로 보험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대출 이자를 계속 내지 않아 원리금 합계가 해지환급금보다 많아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신용등급 영향

보험 대출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걱정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대출은 대출 금액이 과도한 경우에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행스럽게도 보험 대출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출 심사 절차가 없기 때문에 보험회사가 신용등급을 조회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험 대출이 연체되더라도 신용도가 낮아지지 않는데요.

이렇게 보험 대출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보험 대출 가능 금액’과 관련이 있습니다.

보험 대출 가능 금액은 해지환급금을 한도로 결정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보험 해지환급금은 보험 계약을 해지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현재 보험계약자가 가진 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지환급금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대출은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신용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개인 신용점수가 낮아서 은행권 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보험 대출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대출이 많아서 추가 대출이 어려운 경우에도 어려운 자금 사정을 해결하기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