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증상은 갑자기 왔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정확한 통풍 증상과 치료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통풍
통풍은 관절에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는 관절염의 일종으로 대개 1~2주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통풍 발적은 종종 엄지발가락이나 하지에서 시작됩니다.
통풍은 혈청 요산염이라는 물질이 체내에 많이 축적될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 관절 내부와 주변에 바늘 모양의 결정이 형성되고, 이것이 관절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 증상은 대부분 갑자기 나타나고, 종종 밤에 발생하는데요. 대표적인 통풍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한 관절 통증
통풍은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에 영향을 미치지만,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외에 영향을 받는 관절은 발목·무릎·팔꿈치·손목·손가락 등이 있습니다.
통증은 시작된 후 처음 4~12시간 이내에 가장 심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불편함
가장 심한 통증이 가라앉은 후, 며칠에서 몇 주까지 일부 관절에 불편감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중에 나타나는 증상은 처음보다 더 오래 지속되고 더 많은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염증과 발적
영향을 받은 관절이 벌겋게 부어오르고 부드러우며 열이 오릅니다.
관절 가동 범위 제한
통풍이 진행되면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심각한 통풍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관절이 영구적으로 손상되고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의사가 권장하는 통풍 치료법은 통풍의 단계와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통풍을 치료하는 약물은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낮추거나 요산 수치를 낮춤으로써 잠재적인 통풍 발작을 예방합니다.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 콜히친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크산틴 산화효소 억제제: 알로퓨리놀, 페북소스타트 등
- 프로베네시드
또한 아래와 같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통풍 증상을 관리하고 통풍 발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비만·과체중인 경우) 체중 감량
- 금주
- 금연
통풍 원인
통풍은 요산염 결정이 관절에 축적되어 염증과 심한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혈액에 요산이 비정상적으로 많으면, 요산 결정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물질인 퓨린을 분해할 때, 우리 몸은 요산을 생성합니다.
퓨린은 붉은 고기와 간과 같은 내장 고기를 포함한 특정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 퓨린이 풍부한 해산물에는 멸치, 정어리, 홍합, 가리비, 송어, 참치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음료, 특히 맥주와 과일 설탕(과당)이 첨가된 음료는 요산 수치를 높입니다.
일반적으로 요산은 혈액에 용해되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나 까끔씩 신체가 너무 많은 요산을 생성하거나, 신장이 너무 적은 요산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이나 주변 조직에 날카로운 바늘 모양의 요산염 결정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산염 결정이 통증, 염증 및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