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치매의 일종인 알츠하이머 병은 우리나라 10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이고, 꾸준히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치매 유병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고령화 때문입니다. 치매 환자는 70세부터 급격하게 증가하여, 85세 이상인 환자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제 치매는 나와 내 가족이 언제라도 겪을 수 있는 일이 되었는데요.

치매를 일찍 발견하기 위해서는, 치매 초기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말씀드릴 텐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치매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치매 초기 증상

치매

치매는 단 하나의 질병이 아닙니다. 치매는 지속적으로 뇌 기능이 떨어지는 몇 가지 증상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입니다.

치매에 대해 잘못 알려진 사실 중 하나는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라는 생각입니다. 노년층 환자의 비율이 높아서 생긴 오해인데요.

치매는 노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며, 다양한 원인과 유형이 있는 질병이라는 점을 알아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치매 종류

많은 분들이 ‘치매’와 ‘알츠하이머 병’을 동일한 질병이라고 잘못 생각합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 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여러 원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혈관성 치매’와 더불어 가장 흔한 치매 종류인데요.

대표적인 치매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츠하이머 병
  • 혈관성 치매
  • 루이체 치매
  • 전두측두엽 치매
  • 알코올성 치매
  • 가역적 치매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대부분의 치매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악화됩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는데요.

치매를 겪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경험합니다.

① 기억 상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최근 기억을 잃어버리고, 시간이 지나도 다시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중요한 일 또는 날짜를 잊거나, 같은 질문을 여러 번 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기억을 못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② 장소와 시간을 혼동

날짜, 시간, 계절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자신이 있는 곳이 어딘지, 어떻게 여기에 왔는지 생각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 눈앞에서 일어난 일이 아니면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③ 익숙한 일도 어려움

일상적으로 하던 익숙한 일을 제대로 끝내기 어렵다면,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운전해서 가던 익숙한 장소, 장을 보기 위한 생필품 목록, 즐겨하는 경기의 규칙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④ 언어 장애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말문이 막히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는 등 대화를 이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사용하던 단어 또는 자주 사용하는 물건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거나, 잘못된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물건을 찾지 못함

일상 속에서 쓰던 물건을 이상한 장소에 놓고 못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고, 기억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이 가져갔다고 의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물건을 잘못 놓았더라도 기억을 떠올려 다시 찾을 수 있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⑥ 추상적 사고 능력 저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거나, 숫자를 다루는 등의 추상적 사고 능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 해본 요리법을 활용하거나 지출 내역을 정리할 때, 집중하지 못하고 일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⑦ 판단력이 흐려짐

복잡한 문제를 판단하거나 의사를 결정하는 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전적인 부분에서 판단력이 흐려지거나,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⑧ 시각적 능력 저하

안구(눈)가 손상되지 않았는데도, 시력 문제가 생겨 몸의 균형을 잡거나 문자를 읽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거리감을 느끼거나 색상을 구분할 수 없어서, 정상적으로 운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치매 증상

앞에서 말씀드린 8가지 치매 초기 증상 외에 다른 치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우울감·무기력증 등과 쉽게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증상이 있는지 함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격과 감정의 변화

치매 환자는 성격과 감정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심이 많고 공격적인 성격으로 변하거나, 우울·불안·공포·혼란 등의 감정을 자주 느낄 수 있는데요.

특히 스스로 안전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나 장소를 벗어날 때 감정이 쉽게 변합니다.

사회 활동의 어려움

사람들과 대화하는 데 크게 어려움을 겪으며, 직장이나 사회적인 활동에 적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친목을 위한 취미 활동이나 가까운 지인들과의 모임까지도 꺼려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