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끼따기’, ‘누끼를 딴다’ 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누끼따기는 포토샵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필요한 이미지만 남기고 나머지 배경을 지우는 작업을 말합니다. 그래픽 디자인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여기서 누끼(ぬき)란 ‘빼다’라는 의미를 가진 일본말이죠.
그런데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닌 분들은 포토샵이 익숙하지 않으실 겁니다. 그래픽 작업을 자주 하지도 않는데 포토샵을 배우기도 힘들죠.
이런 분들을 위해 배경을 지우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무료이고, 회원가입을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웬만한 배경 지우기 작업은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배경 제거 방법
먼저 remove.bg 웹사이트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 remove.bg 사이트에 가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복잡하게 메뉴를 찾지 않아도 되고, 지금 보이는 웹사이트 첫 화면에서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저는 이 사진에서 가운데 있는 카메라만 남겨 놓고, 나머지 배경을 지워보겠습니다.
원본 이미지의 해상도는 가로 1280 픽셀, 세로 855 픽셀입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 이미지 파일을 클릭한 상태에서, remove.bg 사이트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 이제 몇 초만 기다리면 이렇게 배경이 제거된 미리보기 이미지가 나옵니다.
정말 깔끔하게 지워졌죠?
오른쪽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 그러면 이렇게 배경이 지워진 사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의 한계
이미지를 내려 받으신 분들은 한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셨을 겁니다.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이미지의 해상도가 가로 611 픽셀, 세로 408 픽셀입니다. 원본 사진은 가로 1280 픽셀, 세로 855 픽셀이었는데 말이죠.
▲ 다운로드 버튼 옆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보면, 가로 611 픽셀, 세로 408 픽셀인 이미지는 ‘미리보기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전체 이미지 (1280 × 855)’를 눌러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전체 이미지는 다운로드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remove.bg는 무료 서비스의 기준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해상도 이미지(250,000 픽셀까지)이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이미지는 100%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250,000 픽셀을 넘는 고해상도 이미지이거나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답변입니다.
따라서 조금 전에 미리보기 이미지(무료)의 해상도는 250,000 픽셀보다 적은 249,288 픽셀(=611×408)로 줄어든 것입니다. 원본 이미지의 해상도와 동일한 결과물을 얻으려면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