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지원 특별약관(특약)’이란 피보험자가 자동차사고로 형사상 책임을 지거나, 중상해를 입혀 발생한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법률비용 지원 특약에 가입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법률비용은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비용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
형사합의금 지원
아래와 같은 사유로 인해 형사합의를 한 경우 피해자에게 지급하는 형사합의금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사망 사고
- 중과실 사고(교통사고처리특례법)
- 중상해 사고(형법, 교통사고처리특례법)
형사합의금 보상 한도는 보험 상품과 특약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통상적으로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에 한도는 2,000만원부터 3,000만원까지 있고, 상해는 300만원부터 3,000만원까지가 한도인 상품이 많습니다.
변호사비용 지원
피보험자가 자동차사고로 인해 구속되거나, 검사에 의해 공소가 제기됐을 때 변호사 선임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비용 보상 한도는 통상적으로 500만원이지만, 특약의 종류에 따라 더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벌금 지원
법원의 확정판결에 따라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벌금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벌금 보상 한도는 일반적으로 2,000만원이지만, 스쿨존에서 발생한 사고 등은 보상 한도가 상향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특약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지원 특약을 운전자보험과 비교하실 때, 보장 대상이 다른 점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특약은 ‘피보험자동차(보험에 가입된 자동차)’를 중심으로 보장을 받는 보험입니다.
보험에 가입된 자동차를 운전한 피보험자가 일으킨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자동차보험의 운전자 범위를 가족으로 한정한 경우에 가족 중 누구라도 특약에 따라 법률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은 ‘기명 피보험자’ 1명을 중심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사람만 보장 대상이 되며, 해당 운전자가 다른 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이 비싼 이유
법률비용 지원을 놓고 봤을 때, 운전자보험의 보험료가 자동차보험보다 비싼데요. 그 이유는 운전자보험의 보상 한도가 자동차보험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보험의 법률비용 보상 한도는 자동차보험 특약과 비교했을 때, 적게는 500만원부터 많게는 2,000만원 이상까지 클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면 운전자 본인(보험가입자)이 자동차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다쳤을 때, 사망보험금·치료비·입원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보험은?
법률비용만 보장받기를 원하시는 분은 자동차보험 특약과 운전자보험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합의금, 변호사비용, 벌금은 자동차보험 특약으로 보장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필요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지원 특약에 가입할 경우 추가되는 보험료를 운전자보험과 비교해서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