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검사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검사는 심장 초음파입니다. 다른 진단 검사와 달리 통증이 없고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 10가지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심장 초음파
고주파 음파를 사용해서 심장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의사는 심장 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이 뛰면서 혈액을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의사는 심장 초음파의 이미지를 보고 심장의 판막, 심실 등이 제 기능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 10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죽상 동맥 경화증
혈류에 있는 콜레스테롤 등의 지방 물질에 의해 동맥이 점차적으로 막히는 질환입니다.
이렇게 혈관이 좁아지면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 근육이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② 심부전
심장이 이완할 때 심장 근육이 약해지거나 뻣뻣해져서 혈액을 제대로 내보낼 수 없는 상태입니다.
심부전으로 인해 혈관과 폐에 체액이 차고, 발 등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③ 심장 판막 질환
심장 판막의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심장 내부의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판막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이 역류하여 누출될 수 있습니다.
④ 선천성 심장 질환
심실 중격 결손(심실 2개 사이에 있는 벽에 생긴 구멍)과 같이 태아가 형성되는 동안 발생하는 심장 구조의 결손을 의미합니다.
⑤ 심낭 삼출
심장 주위에 있는 주머니는 체액, 혈액 또는 염증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
삼출액이 많으면 심장을 압박하여 심장 근육이 정상적으로 뛰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 결과 현기증, 현기증 또는 갑작스러운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⑥ 심방 중격 결손
우심방과 좌심방 사이를 막고 있는 벽에 구멍이 생겨서 혈류가 새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출생할 때 이미 존재하거나 외상 또는 심장마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방 중격 결손은 혈류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⑦ 심근병증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거나 약해져서 심장이 비대해지는 질환입니다.
심근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⑧ 동맥류
심장 근육 또는 대동맥(심장에서 산소가 공급된 혈액을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운반하는 큰 동맥)의 일부가 확장되거나 약화됩니다. 동맥류가 파열될 위험이 있습니다.
⑨ 심장 종양
심장의 외부 표면, 심장 안에 있는 방 또는 심장의 근육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종양입니다.
⑩ 심낭염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심낭염이 있으면 가슴에 통증이 있는데, 통증의 양상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