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는 우리 몸의 생존 본능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뚜렷한 자극이 없어도 위험에 대비하는 신체 반응이 너무 자주, 강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공황장애 원인이 중요한 이유는 공황장애 치료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 박동수와 호흡 속도가 빨라집니다. 생명에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신체의 반응과 동일합니다.
공황장애가 심각한 이유는 실제로 위험한 상황이 아닐 때도, 생명에 위협을 받는 것처럼 극도로 불안감이 들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아래와 같이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① 불안감
불안감을 과도하게 느끼는 사람은 공황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한 종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낯선 환경을 접했을 때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업무를 맡는다던지, 낯선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할 때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유전적 요인
가족 중에서 두 명 이상이 공황장애를 경험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 경우 공황장애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지 의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진행된 연구 결과는 공황장애가 유전적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다는 근거가 되고 있습니다. 신체에 있는 신경 전달 물질과 연관된 유전자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한편, 유전적 요인을 부정하는 연구자도 있습니다. 공황장애와 유전의 인과관계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부족하다는 주장입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심장 박동수와 호흡 속도가 빨라집니다. 생명에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신체의 반응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밀림에서 사자를 마주친다면, 심장이 빨리 뛰고 극도로 불안한 감정이 느껴질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증상이 나타나고 10분 이내에 최고조에 달합니다. 다시 몇 분이 지나서 발작이 가라앉으면 몸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개 몇 가지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납니다.
- 위험에 대한 막연한 공포
- 숨가쁨, 숨막힘
- 심박수 증가
- 죽을 수 있다는 두려움
- 비현실감, 환경과 분리된 듯한 느낌
- 두통
- 가슴 통증
- 현기증
- 메스꺼움
- 경련
- 식은땀
- 오한
- 실신
- 안면홍조
- 복부 경련
- 몸이 마비되거나 저린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