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는 정맥 안에 있는 판막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정맥 벽이 약화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다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왜냐하면 다리 쪽에 있는 혈액은 중력과 반대 방향인 심장으로 올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보기에도 좋지 않고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되면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출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하지정맥류 증상과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을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통증은 없지만, 종아리에 있는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정맥이 푸른색으로 드러나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오래 지속된 경우에는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에 혈액이 남아 있으면 밤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목 부분이 부어오를 수 있는데요.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거나 오래 서 있으면 오후 시간에 발목이 붓는 증상을 겪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려면 몸을 자주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일을 하면서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아야 하는데요.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면 혈관 조직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시간을 낼 여유가 있다면 걷기, 조깅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좋아하는 운동이 있다면 꾸준히 하는 데 도움이 될 텐데요. 달리기와 비슷한 운동 효과가 있는 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생활 속 하지정맥류 운동
일이 바쁘고 가정을 돌보느라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내지 못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평소 생활 속에서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먼저 실천하기 좋은 습관은 계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습관적으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조금만 시간을 내어 계단을 오르는 운동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일을 하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도 있습니다. 앉거나 서 있는 자세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은 간단한 체조로 혈관을 강화시킬 수 있는데요.
- 주로 앉아서 일을 하시는 분은 다리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발을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다리를 들어 올리고, 발을 안쪽으로 당겼다가 펴는 동작을 여러 번 하면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 서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분은 발끝으로 섰다가 다시 힘을 빼는 동작을 여러 번 하면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예방법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집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혈관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 혈관 벽이 약해진다면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체중을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에 정상 수준보다 몸무게가 많다면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해 주어야 합니다.
한편, 여성분들은 하이힐 구두를 신는 일이 많습니다. 이렇게 굽이 높은 구두를 신는 것도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높이는 일입니다.
그래서 가급적 굽이 낮은 구두나 운동화를 신어야 하지정맥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