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코사놀 효능과 부작용

폴리코사놀은 흔히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다른 성분과 구분되는 효과가 있다고 알고 계신 분이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폴리코사놀은 무엇이고, 그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폴리코사놀 효능과 부작용
폴리코사놀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등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급 지방족 알코올의 다양한 혼합물입니다.

폴리코사놀은 밀 등과 같은 식물이나 씨앗에서도 폴리코사놀을 추출할 수 있지만, 주로 사탕수수에서 추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코사놀 효능

첫 번째 폴리코사놀의 효능은 혈류를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소판 응집과 내피 기능에 영향을 주어 ‘간헐적 파행‘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헐적 파행이란 걸을 때 다리가 저리고 아팠다가, 걸음을 멈추고 쉬면 다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인데요. 혈류가 부족해서 근육 대사에 필요한 산소도 부족해지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또한 몇 가지 연구에서 콜레스테롤(cholesterol)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임상 및 동물 연구에서 폴리코사놀은 ‘LDL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면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효능을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으므로 후속 연구가 필요합니다.

폴리코사놀 부작용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적은 양을 복용하는 것은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 가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폴리코사놀 부작용이 있더라도, 단기적으로 경미한 정도인데요.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두통, 불면증, 현기증, 소화불량, 피부 발진,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그래도 임신을 하였거나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안전하다는 사실이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폴리코사놀의 효능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도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피가 잘 멈추지 않거나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은 폴리코사놀이 좋지 않은데요. 폴리코사놀은 혈액이 응고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류를 개선해 주는 효능이 특정한 상황에서는 부정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는 것입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이 건강에 좋다는 점은 주로 쿠바 연구자들에 의해 평가된 내용입니다.

쿠바에서 진행된 몇 가지 연구에서 폴리코사놀이 간에서 콜레스테롤 형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평가되었고, 이에 대한 특허를 받았는데요.

이런 이유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특히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쿠바에서 실시된 연구와 다른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자들이 폴리코사놀 쿠바산의 효능에 대해 입증한 사실을 섣불리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해당 실험에 참여한 피실험자의 유전적 특성이나 다른 변수가 영향을 준 것은 아닌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