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취소 및 환불 기간

신용카드로 큰 금액을 결제했다가 사정이 생겨서 취소한 경우, 바로 환불이 되지 않아 곤란한 경험을 한 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여행 계획을 세우면서 비행기, 렌터카, 호텔, 리조트, 에어비앤비 등을 신용카드로 결제했는데, 계획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큰 금액을 결제했다가 취소 요청을 했는데, 바로 처리되지 않으면 신용카드 한도가 꽉 찰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한 금액이 크니까 환불이 될 때까지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런 상황을 겪는 분들을 위한 질문과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신용카드 취소 환불 기간
신용카드 취소 및 환불 기간

신용카드 취소 및 환불 기간

질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했다가 결제를 취소했는데, 신용카드 내역은 그대로입니다. 언제 환불되나요?

답변

1. 소비자가 이용한 가맹점(인터넷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등)을 통해 신용카드 회사에 매출(결제)을 취소해 달라고 요청한 경우, 신용카드 회사에 취소 내역이 반영될 때까지 약 3~5영업일이 걸립니다.

※ 영업일: 신용카드 회사가 영업을 하는 날(휴일 제외)

2. 신용카드 회사가 취소 내역을 반영한 후에 최종적으로 환불을 할 때까지 추가적인 기간이 필요합니다.

취소 이후 환불 기간

구매를 취소한 시점에 따라 2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① 카드대금이 결제되지 않은 경우

아직 카드대금을 납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제 예정 금액이 자동으로 정산됩니다.

즉, 최종 카드대금은 취소된 매출이 차감된 금액이기 때문에 별도로 환불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② 이미 카드대금이 빠져나간 경우

카드대금을 납부한 이후에 매출을 취소한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카드대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용카드 회사는 매출 취소를 반영한 시점으로부터 1~2 영업일이 지난 다음에 카드대금 결제 계좌로 환불해 줍니다.

단, 카드대금 결제 방법이 자동이체가 아니고, ‘지로’ 또는 ‘가상계좌’인 경우에는 취소된 금액만큼 카드대금에서 차감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가 지정한 계좌가 없는 상태여서, 신용카드사는 환불금액을 소비자에게 보낼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결제 방법이 ‘지로’ 또는 ‘가상계좌’인 경우에도 바로 환불받을 방법은 있습니다. 직접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개별적으로 환불을 받는 방법입니다.

환불받을 수 없는 경우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한 경우에는 결제를 취소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사는 받을 돈이 있을 때, 고객에게 줄 돈과 상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내용 요약

  • 결제 취소 내역이 카드사에 반영될 때까지 3~5 영업일이 소요됨
  • 카드대금을 결제한 경우, 환불받을 때까지 추가로 1~2 영업일이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