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내가 신용불량자인지 확인해야, 해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막연한 두려움을 이겨 내고 현실을 마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신용불량자 확인 방법과 해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신용불량자란?
과거에 국가는 채무를 변제하지 않은 사람을 ‘신용불량자’로 등록해서 관리했습니다.
이분들은 사실상 금융거래와 취업이 불가능했는데요. 결과적으로 경제 활동을 못해서 빚을 갚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됐습니다.
이런 부작용으로 인해 2005년에 신용불량자 등록 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아래의 신용평가회사가 개인의 연체 내역을 수집하고, 금융회사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 나이스평가정보 (NICE)
- 코리아크레딧뷰로 (KCB)
따라서 채무를 연체한 사람을 신용불량자라고 부를 수 있지만, 법률 용어는 아닙니다.
신용불량자 확인 방법
신용평가회사에 나의 연체 정보가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
아래와 같이 신용평가회사가 제공하는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연체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이스지키미
- 올크레딧
또한 카카오뱅크, 토스 등 여러 금융회사도 신용평가회사와 제휴해서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해제 방법
연체한 대출금, 카드대금 등을 상환하면 어느 정도 신용점수가 회복됩니다. 만약 연체가 여러 건 있다면, 오래 연체한 대출을 상환했을 때 신용점수가 더 많이 올라갑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연체 정보는 일정한 기간 동안 기록에 남아 개인 신용점수에 반영됩니다.
연체 정보 반영 기간
연체한 채무를 상환하더라도, 신용점수가 바로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최대 5년까지 신용평가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 단기(90일 미만) 연체: 3년
- 장기(90일 이상) 연체: 5년
이 기간 동안 건전한 금융거래 이력을 쌓으면, 신용점수가 서서히 회복됩니다.
건전한 금융거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내 신용도에 긍정적으로 반영됩니다. 이 경우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좋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무 상환이 어렵다면
현재 소득으로 채무를 상환할 수 없다면,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 절차를 진행하면 협약을 맺은 금융회사의 채무를 통합해서 상환 조건(아래 참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채무 감면
- 상환기간 연장
- 상환 유예
- 분할 상환
- 이자율 조정
자주 묻는 질문
다음은 신용불량과 관련해서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4대보험 가입이 가능한가요?
신용불량자도 4대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며, 신용도에 따른 가입 제한은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이 가능한가요?
신용불량자도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든 사업자는 사업을 시작한 날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의무가 있습니다.
취업할 때 회사에 알려지나요?
회사는 채용 예정자의 동의 없이 개인 신용정보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과거에는 회사가 직원을 고용할 때 신용정보회사로부터 신용불량 정보를 받을 수 있었으나, 현재는 법률에 따라 금지되어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신용불량자라도 실업급여 수급요건을 충족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압류가 금지되는 ‘실업급여 수급계좌’를 개설하면, 실업급여를 안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