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병

Photo of author

By Seomin

심장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펌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 근육이 움직이면서 혈액을 순환시켜서 온몸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몸 안에 있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심장에 생긴 문제를 찾기 위해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혈액이 심방과 심장 판막을 통해 어떻게 이동하는지 볼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을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병
심장 초음파 검사로 알 수 있는 병은?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

심장 초음파 검사는 일반적으로 환자가 숨가쁨, 피로 또는 기절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권장됩니다. 또한 구조적인 심장 문제가 의심될 때 심전도 검사를 시행한 후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이 나오지 않고 검사 기구가 체내 조직 안으로 들어가지 않아서 안전합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아래와 같이 심장 초음파로 알 수 있는 병을 진단하고 치료의 경과를 관찰할 때 검사를 시행합니다.

① 심장 판막 질환

심장에서 판막은 혈액의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하는데, 판막의 열고 닫히는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심장 판막 질환이라고 합니다.

②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부족할 때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③ 선천성 심장질환

심장의 기형 및 기능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질환을 말합니다. 선천성 심장질환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④ 심근병증

심장 근육에 이상이 생겨, 심장에서 온몸으로 피를 공급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병입니다. 장애가 심장 근육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때에만 ‘심근병증’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⑤ 심내막염

심장 가장 안쪽을 싸는 막(심내막)이나 심장 판막에 염증성 변화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감염성 심내막염이 흔하게 발생하고, 종종 비감염성일 수도 있습니다.

⑥ 대동맥 질환

대동맥은 심장에서 온몸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크고 중요한 혈관인데, 이러한 대동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을 통틀어 대동맥 질환이라고 합니다.

대동맥 질환에는 대동맥 박리증, 대동맥류, 대동맥 파열증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