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할부 금리 비교

Photo of author

By Seomin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 할부 금리를 비교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은 영업사원이 추천하는 금융사 할부를 이용할 것입니다.

대부분은 자동차를 고르는 일에만 관심을 쏟기 때문에 캐피탈·카드사 할부 금리를 비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할부 이자가 얼마나 되겠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계산을 해 보면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낮은 이자율로 할부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할부 금리
자동차 할부 금리 비교

자동차 할부 금리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이용하는 자동차 할부 금리는 다른 대출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개인 신용도가 좋아도 이자율이 높은 편인데요.

이렇게 금리가 높은 이유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 할부 금융 제휴점 등의 중간 단계를 거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할부 금리를 낮추려면, 아래와 같이 다이렉트 할부 금융을 이용하거나 여러 곳의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다이렉트 할부 금융

많은 금융회사가 중간에 대리점, 제휴점 등을 거치지 않고 직접 판매하는 다이렉트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할부 금융 상품은 캐피탈사가 콜센터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상담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할부보다 금리가 낮습니다.

또한 다이렉트 할부 금융을 이용하면, 중간에 있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이나 할부 금융 제휴점으로부터 금리 정보를 틀리게 받을 위험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이렉트 할부는 금융회사 공식 채널로 신청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그동안 자동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면서 추가로 할부 금융 계약서도 작성하셨을 겁니다.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는 은행, 저축은행 등의 금융회사에 직접 찾아가는 것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앞으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금리를 비교한 다음에 캐피탈, 신용카드사 등에 직접 연락하면 유리한 조건으로 할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 금리 비교

자동차 할부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자동차 매매 계약에 부수적인 부분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자동차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 대리점과 영업사원을 믿고 이자를 비교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회사별로 이자율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여신금융협회는 자동차 할부 이자율을 비교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몇 가지 조건을 설정하면 손쉽게 자동차 할부 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 수수료

자동차 할부 금융을 이용할 때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수수료인데요.

이자 외에 추가로 내는 수수료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수수료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취급수수료

금융회사가 자동차 할부 금융을 취급할 때 신용조회, 채권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각 회사는 이때 소요되는 비용을 소비자가 부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오래전에는 일부 회사들이 취급수수료를 이자와 별도로 부과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취급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되면 여러 회사의 금리를 비교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예를 들어 금리를 낮게 설정해 두고 수수료를 높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이런 관행이 없어졌는데요. 대부분의 회사들이 취급수수료를 할부 금리에 포함해서 최종 금리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혹시 취급수수료를 별도로 부과하는 곳이 있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자동차 할부를 이용할 때 중도상환수수료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왜냐하면 할부 금리가 비싸서 많은 분들이 중간에 할부금을 전액 상환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아예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할부 계약을 하기 전에 중도상환수수료는 얼마나 부과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자동차 판매 대리점이나 할부 제휴점에서 금융 계약서를 쓰는 분들은 이 부분을 잘 체크하지 않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보통은 자동차를 구입하는 기쁨에 계약서를 얼른 쓰고 끝내고 싶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중도상환수수료가 너무 과도하지 않은지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현재는 중도에 상환할 계획이 없더라도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