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세청이 만들었고, 인터넷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지금 바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1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방문해 보겠습니다.

① 메뉴 선택

아래 화면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가면, 처음 보이는 모습입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2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의 첫 화면에서, [세금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3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메뉴에 있는 [양도소득세 자동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4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는 [양도소득세 간편계산(1개 부동산 양도)]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오른쪽에 노란색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간편계산’은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에 계산했던 내역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지금은 굳이 계산 내역을 저장할 필요가 없으니, 간편계산 기능을 사용하겠습니다.

 

② 기본사항 입력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5

기본사항은 부동산 등을 양도한 날짜, 취득한 날짜, 양도물건 종류를 말합니다. 오른쪽 설명을 참고해서 등기부등본·계좌 내역 등에 있는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③ 거래금액 입력

거래금액 항목은 처음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양도가액’에 5억원을 입력했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6

취득가액기타필요경비는 세부 항목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세부 항목이 나타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7

‘취득가액’이 크면 양도소득세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입가액뿐만 아니라 취득세, 법무사 수수료, 중개 수수료, 시설 비용 등을 모두 반영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취득가액과 경비는 실제로 지출한 금액을 반영해야 합니다. 나중에 양도소득세를 신고할 때, 양도소득세 신고서와 지출 증빙을 함께 내야 합니다.

 

④ 기타사항 입력

미등기, 상속, 비사업용토지, 1세대 1주택 비과세 대상인지 여부를 선택하고, [세액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양도소득세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8

기타사항은 양도소득세율비과세 등을 결정하는 조건입니다. 이름은 ‘기타사항’이지만, 양도소득세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취득 등기를 하지 않고 양도하는 ‘미등기 양도‘인 경우에는 세율이 70%로 높아지고, 비사업용 토지를 양도한 경우에는 기본세율에 10%p가 추가되는 등 불이익이 있습니다.

또한 1세대 1주택 비과세에 해당하는지를 ‘예’ 또는 ‘아니오’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은 아래 글에 잘 정리해 놓았으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⑤ 자동계산 결과 확인

마지막으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제가 예시로 입력한 금액에 대한 양도소득세 계산 결과입니다.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 9

위의 계산 내역 중에서 ⑭ 자진납부할 세액이 실제로 납부할 세금을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자진납부할 세액이란 ⑬ 산출세액에서 ‘세액공제’와 ‘감면세액’을 뺀 금액을 말합니다.

제가 입력한 대로 계산하면, 세율이 60%가 적용되어 세액이 1억원 넘게 나옵니다.

보유한 기간이 2년 미만인 주택이고, 1세대 1주택 비과세가 적용되지 않아 세금이 많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입력한 값은 국세청에 제출되지 않으니, 여러 번 연습해 보셔도 좋습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