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은 심장이 주는 경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제대로 뛰지 않으면 몸에 피가 돌지 않아서 뇌졸중, 마비, 실신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할 부정맥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부정맥
심장이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빠르거나 불규칙하게 뛰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은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기 위해 쉴 새 없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심장 박동을 하려면 전기가 필요한데요. 전기 신호에 문제가 생기면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종류
‘부정맥’에는 심장 리듬에 문제를 일으키는 10여 가지 질환이 포함됩니다. 이 중에서 중요한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방세동: 심방이 제대로 수축하지 못해서 불규칙하게 떨림
- 빈맥: 휴식을 할 때도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뜀(1분당 100회 이상)
- 서맥: 심장이 정상보다 느리게 뜀(1분당 60회 미만)
- 심실세동: 심실이 빠르고 불규칙하게 수축하는데, 치료가 늦어지면 사망하거나 뇌가 손상될 수 있음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은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신체적 특성, 지병 등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증상이 없을 수 있고, 증상이 있더라도 생활하는 데 지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에 증상이 거의 느껴지지 않다가 갑자기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처음 나타나는 증상이 급사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다음은 부정맥이 발생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① 두근거림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불규칙하거나 빠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자신의 심장이 뛰는지 알기 어려운데요. 부정맥 증상 중 하나로서 (갑자기 놀랐을 때와 비슷하게) 심장이 빠르거나 느리게 뛰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② 어지러움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하면 실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장이 한 번 수축할 때마다 뿜어내는 혈액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줄어듭니다. 이때 몸 전체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면서 어지럽거나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③ 가슴 통증
부정맥이 갑자기 발생하면 가슴에 통증이나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의 원인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인 경우에는 원인 질환으로 인해 가슴을 조이는 듯이 뻐근하고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④ 호흡곤란
갑자기 숨 쉬기 힘들다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때로는 실제로 호흡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⑤ 급사(돌연사)
갑자기 심장 박동이 멈춰서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 증상이 심하면 심장이 제대로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심정지가 발생할 경우 예상치 못하게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 방법
부정맥 치료 방법은 부정맥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심부전과 같은 부정맥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도 치료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부정맥 치료 방법 몇 가지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약물: 부정맥을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빈맥 발생 횟수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
- 심장 율동 전환: 마취 또는 진정 상태에서 전기를 사용하여 심장에 충격을 주어 정상 리듬으로 되돌리는 방법
- 절제 요법: 부정맥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심장 부위에 카테터를 달고,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
- 심박 조율기: 심장 박동을 정상화하기 위해 가슴에 이식해서 전기 신호를 생성하는 장치
- 이식형 제세동기(ICD): 심장 박동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때마다 심장 박동을 정상 리듬으로 되돌리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