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SAFE CrossWeb EX 프로그램이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삭제해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을 위한 정보입니다.
지금부터 쉽고 정확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NISAFE CrossWeb EX
INISAFE CrossWeb EX는 PC의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 등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금융거래 등을 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금융서비스 이용자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전자서명 데이터를 생성하고 검증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인증서 발급, 갱신, 폐기 업무를 할 수 있는 관리 기능을 지원하며,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여 웹 구간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주)이니라인이 개발했고, 신한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등 여러 은행, 저축은행이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신한은행 웹사이트(인터넷 뱅킹)에 접속해서 보안 프로그램 설치 페이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INISAFE CrossWeb EX가 ‘권장’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설치를 원하지 않으면 브라우저 인증서를 이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이 없으므로 사실상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삭제해도 될까
INISAFE CrossWeb EX는 금융기관 등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때 필요한 프로그램이므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모든 금융기관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삭제해도 PC를 사용할 때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보안 프로그램은 가능하면 삭제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PC에 설치하는 보안 프로그램은 아무리 효율적으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PC 자원을 쓰게 되고, 결국 PC 성능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의 웹사이트 사용 패턴에 따라 INISAFE CrossWeb EX를 삭제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신한은행 등 INISAFE CrossWeb EX를 사용하는 은행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하루에 한 번 이상 이용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INISAFE CrossWeb EX를 삭제한다면, 인터넷 뱅킹을 다시 이용할 때 INISAFE CrossWeb EX를 하루에 한 번 이상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