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부민은 신체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부민의 효능으로 면역 체계가 개선되고 근육 상태가 좋아진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이번에 알부민이 생성되는 원리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왜 필요한 성분인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격적인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에 알부민이 어떻게 생성되는 물질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알부민
알부민(albumin)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입니다. 체액이 혈관에서 다른 조직으로 새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또한 신체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며 호르몬, 비타민, 약물, 효소 등의 물질을 몸 전체에 전달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알부민 수치가 낮다면
알부민 수치를 측정하려면 간단한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몸속에 있는 혈액을 채취해서 혈중 알부민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알부민 수치가 낮다면 간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간 기능 검사 중 하나로 알부민 검사를 실시하는데요. 알부민을 비롯해서 간에서 생성되는 여러 가지 효소와 단백질 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몇 가지 검사와 의사의 진단을 통해 간 질환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황달, 피로감, 식욕 부진, 체중 감량 등의 증상이 있다면, 검사 결과 알부민 수치 등에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부민 효능
알부민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필수 물질인 만큼, 부족한 양을 채울 필요가 있을 때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치료 목적 외에도 알부민 영양제를 복용하는 분이 많은데요. 어떤 약이든지 과하면 부족한 것만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원 진료나 건강 검진을 통해 부족한 성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 이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한 후에 적절한 영양제를 복용해야 몸 상태가 개선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 주사제로 사용되는 알부민은 인체의 혈액에 있는 혈장 단백질로 만들어집니다. 알부민의 효능은 주로 심하게 화상을 입거나 과다한 출혈이 생겼을 때 혈액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부족해서 상처가 쉽게 회복되지 않거나 심한 붓기로 인해 소변이 잘 안 나오는 경우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알부민이 주사를 통해 혈액에 직접 투입되는 경우에는 부작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 투입량과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환자는 미리 의료진에게 빈혈, 심장·신장 질환, 알부민 알레르기 반응, 임신 여부 등을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