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빼는 법은 날씬한 외모를 유지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더 건강하게 오래 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허리둘레를 줄이면 심장병, 당뇨병, 암 등이 발병할 위험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기능이 향상되고 수면의 질도 향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굶지 않고 잘 먹으면서 내장지방 없애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내장지방
내장지방은 배 깊숙이 저장되어 간과 내장을 포함한 장기를 감싸는 지방입니다.
그래서 ‘숨겨진’ 지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내장지방은 우리 몸에 저장된 모든 지방의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우리 몸속에 있는 대부분의 지방은 피부 아래에 저장되는 피하지방입니다.
그것이 눈에 보이고 손으로 움켜쥐면 어느 정도 만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내장지방은 숨겨져 있어서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내장지방이 위험한 이유
지방 세포는 단순히 과잉 에너지를 몸에 저장하는 것 이상의 작용을 합니다. 그것은 바로 호르몬과 염증 물질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특히 내장지방 세포는 특히 활동적이며 훨씬 더 많은 염증 지표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호르몬은 오래 지속되는 염증을 촉진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만성 질환의 예로 심장병을 들 수 있습니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동맥 내부에 플라크가 형성되어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플라크는 콜레스테롤과 다른 물질의 조합인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며 결국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동맥의 혈액이 응고되어 혈류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차단합니다. 관상 동맥에서 혈전은 심장의 산소를 빼앗아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내장지방은 간문맥을 통해 이동하는 염증 지표와 유리 지방산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문맥은 장, 췌장 및 비장에서 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데요. 이로 인해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잠재적으로 간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빼는 법
내장지방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단을 개선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바꾸는 일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식이 요법은 내장지방을 없애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법입니다.
이와 더불어 운동도 매우 중요한데요. 매일 30분 동안 심박수를 높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어떤 운동을 하는지가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집중할 일은 운동을 통해 심박수를 높이고 땀을 흘리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부터 시작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식단의 경우 매일 더 많은 채소를 추가하고, 나트륨 섭취량을 하루 권장량 이내로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가공 식품과 설탕 섭취량을 줄이는 등 장기적으로 식단을 개선하면 내장지방을 줄이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