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 7가지

염증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면역 반응의 일부입니다. 염증은 신체가 감염이나 부상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며, 신체에 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염증이 감염 등의 위협을 받지 않았을 때도 매일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염증은 우리 몸에 적이 될 수 있습니다. 암, 심장병, 당뇨병, 관절염, 우울증, 알츠하이머병 등 우리를 괴롭히는 많은 질병은 만성 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염증은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과 음료를 조절하는 것이 약물에 의존하는 것보다 염증 수준을 낮추는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은 다양한 건강 문제의 주요 위험 요소인 만성 염증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항염증 식단은 과일, 야채, 저지방 단백질, 견과류, 씨앗, 건강한 지방 등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① 채소와 과일

염증에 좋은 음식 중에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식물성 식품은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와 케일과 같이 비타민 K가 풍부하고 잎이 많은 채소는 브로콜리와 양배추처럼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체리, 라즈베리, 블랙베리와 같은 과일에 색깔을 주는 물질도 마찬가지입니다.

② 통곡물

오트밀, 현미, 통밀 빵 등 정제되지 않은 곡물은 섬유질이 많아서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흰 빵 등과 같이 정제된 곡물을 귀리, 퀴노아, 현미, 파스타와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콩

콩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산화제 및 기타 항염증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항염증 화합물, 섬유질·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④ 견과류

견과류는 염증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종류의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하루에 한 줌 정도의 견과류만 드시기 바랍니다. 견과류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 지방과 칼로리가 쌓일 것입니다.

⑤ 생선

지방이 많은 생선은 단백질과 장쇄 오메가-3 지방산 EPA 및 DHA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은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종류의 생선에는 일부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이 가장 좋은 공급원입니다.

  • 연어
  • 정어리
  • 청어
  • 고등어
  • 멸치

EPA와 DHA는 대사 증후군, 심장병, 당뇨병 및 신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⑥ 허브와 향신료

음식에 허브와 향신료를 사용함으로써 항산화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레 가루에서 발견되는 강황은 커큐민이라는 강력한 물질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마늘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물질을 만드는 신체의 능력을 억제합니다.

⑦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과 같이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와 토코페롤을 함유하고 있어 암 발병 위험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한 화합물은 피부 세포의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사람들이 햄버거와 함께 아보카도 한 조각을 먹었을 때 햄버거만 먹은 참가자에 비해 염증 표지자 NF-kB와 IL-6 수치가 더 낮아진 사실을 발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