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백내장 수술 시기를 놓치면, 수술 후에도 오랫동안 시력이 회복되지 않는데요.
이 글에 있는 백내장 증상을 확인하고, 가능한 한 빨리 안과 전문의를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백내장은 눈의 홍체 뒤에 있는 수정체가 흐려져서 시력이 나빠지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이 있으면 김이 서린 창을 통해 밖을 보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백내장으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면 글을 읽거나,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사람의 표정을 보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대부분의 백내장은 천천히 진행되며 초기에 시력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시력이 떨어져서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백내장 증상
수정체가 흐려진 위치와 정도 및 범위에 따라 시력이 나빠지는 상태가 다양한데요. 일반적인 백내장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흐릿함
- 밤에 더욱 시력이 나빠짐
- 한쪽 눈으로 봐도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임
- 빛과 눈부심에 대한 민감도 증가
- 조명 주변에 후광이 보임
- 안경 도수가 맞지 않아 안경을 자주 바꿈
- 색이 바랜 것처럼 보이거나, 노랗게 보임
- 근시(고령인 경우)
초기에는 백내장이 수정체의 일부에만 영향을 미쳐서 시력 저하를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백내장이 커지면 수정체가 더 많이 흐려지고, 수정체를 통과하는 빛이 왜곡됩니다.
눈이 좋아졌다고 오해하는 사례
노안이 와서 가까운 글씨가 잘 안 보이다가 어느 날 갑자기 잘 보인다면, 백내장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수정체 중심부가 딱딱해져서 수정체의 굴절률이 증가하면, 근시 상태가 되는데요.
이 경우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물이 예전보다 잘 보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기
백내장 초기라면 증상과 경과를 관찰하면 됩니다. 하지만 백내장으로 인해 독서나 운전과 같은 일상 생활이 불편하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백내장 수술 시기를 놓치면, 수술 시간이 길어지고 수술 후에 시력 회복 기간도 길어집니다.
그 이유는 백내장이 오래 진행되면 수정체가 딱딱해져서, 일반적인 초음파 유화술로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백내장은 조기에 진단하고, 진행 경과를 관찰하여, 늦지 않게 수술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