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면허가 있으면 3톤 미만, 3.5톤, 4.5톤, 5톤, 7톤, 10톤 등 적재능력 제한 없이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3톤 이상 지게차 면허증을 받기 위해서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그런데 헷갈리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면허증’은 뭐고 ‘자격증’은 또 뭘까요?
이 궁금증을 먼저 해결하고, 자격증 및 면허 취득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게차 ‘면허증’과 ‘자격증’ 차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그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있으면 바로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나요?
[답변]
아닙니다.
시·군·구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자격증과 추가 서류를 제출하면서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신청하고, 면허를 받아야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는 건설기계의 종류별로 받아야 하는데요. 면허 종류 중 하나가 ‘지게차 면허’입니다.
지게차 면허 받는 방법
지게차 면허를 받으려면 ①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을 취득하고, ② 적성검사에 합격해야 합니다.
적성검사 기준은 시력, 청력, 시각, 정신장애 등이 있습니다. 적성검사 합격 여부에 관한 판정은 국·공립병원, 지정 의료기관, 보건소 등에서 검사하여 발급한 신체검사서로 확인합니다.
이렇게 필요한 자격과 서류를 갖추고, 시·군·구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해서 아래 서류를 제출하면 지게차 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 신청서
- 신체검사서
- 여권사진(3.5cm×4.5cm) 1장
수수료는 2,500원을 내면 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 시험
시험 구분 | 검정 방법 | 제한 시간 |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 60분 |
실기 | 작업형 | 4분 |
필기
상시시험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 CBT 시험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능사 필기시험은 한 달에 8번 실시되며, 큐넷(Q-Net) 홈페이지에서 2~3주 간격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기능사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됩니다. 그래서 필기 문제 중 80% 이상이 기출문제에서 반복적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교재를 보면 기출자료를 분석한 예상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교재를 사지 않고 준비하려면, 기출문제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받아서 모의고사를 풀어볼 수도 있습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게차 주행
- 화물 적재
- 운반
- 하역
- 안전관리
위 과목에서 객관식 60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에 있는 보기 4개 중에서 답 1개를 선택하는 방식인데요. 총 60개 문제를 60분 안에 풀어야 해서, 문제 1개당 주어진 시간이 1분 정도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만 받으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을 완벽하게 공부하기보다는 짧은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론을 암기하기보다는 문제를 빠르게 풀며 답을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고, 감점이 40점을 넘거나 실격되면 불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지게차가 출발선을 통과한 때부터 4분 안에 전체 구간을 완주해야 합니다.
- 승차 후 안전밸트를 착용하고 손을 듭니다.
- 감독관이 호각을 불어 신호를 주면, 포크를 위로 올리고(지면으로부터 20~30cm) → 포크를 수평으로 맞추고 →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고 → 전진 기어를 넣고 출발 (제한 시간 1분)
- 앞바퀴가 출발선을 넘으면(시작시간 측정) → 포크를 올리면서 파렛트가 있는 곳까지 전진합니다.
- 포크 높이를 파렛트 구멍에 맞추고 → 전진하여 포크를 파렛트 구멍 끝까지 넣고 → 포트를 조금 올리고 → 후진 기어를 넣고 → (뒤쪽 선 근처까지) 후진합니다.
- 포크를 내리고 → 전진 기어를 넣고 →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좌회전하고 → 차체가 차선과 평행하게 되면 핸들을 풀면서 전진합니다.
- 전진하다가 → 교차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우회전하고 → 핸들을 풀면서 전진합니다.
- 전진하다가 → 교차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좌회전하고 → 핸들을 풀면서 전진합니다.
- 교차로에서 우회전하고 → 핸들을 풀어 타이어를 일직선으로 맞추고 → 파렛트 앞쪽 차선 근처까지 전진하고 → 멈춰서 포크를 앞쪽으로 기울이고 → 포크를 천천히 내려서 바닥에 놓인 파렛트 위에 파렛트를 올려놓고 → 후진하며 파렛트에서 포크를 뺍니다(포크를 뺄 때 파렛트가 끌려가지 않도록 주의).
- 계속 후진하다가 멈춰서 → (포크가 후진선에 닿도록) 지면까지 포크를 내립니다.
- 포크를 들고 전진하다가 → 파렛트 앞에서 정지하고 → 위에 있는 파렛트 1개를 들고 → 후진합니다.
- 후진하다가 → 교차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좌회전하고 → 핸들을 풀면서 후진합니다.
- 후진하다가 → 교차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우회전하고 → 핸들을 풀면서 후진합니다.
- 후진하다가 → 교차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좌회전하고 → 핸들을 풀면서 후진합니다.
- 후진하다가 → 교차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좌회전하고 → 핸들을 풀면서 차체가 차선과 평행하게 되면 정지합니다.
- 전진 기어를 넣고 → (앞에 놓인 드럼통 위에 파렛트를 내려놓을 수 있도록) 포크를 높이 올리고 전진합니다.
- 드럼통 위에 파렛트를 내려놓습니다.
- 후진하여 파렛트에서 포크를 빼고 → 정지하여 포크를 내리고(지면으로부터 20~30cm) → 후진합니다(후진 시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는 시점에 종료시간 측정).
- 앞바퀴가 주차선을 통과하면 → 멈춰서 (포크가 주차선에 닿도록) 지면까지 포크를 내리고 → 기어를 중립으로 놓고 →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고 → 안전벨트를 풀고 → 지게차 뒤쪽으로 하차합니다.
중장비 학원에 다니면 구체적인 공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차로에서 앞바퀴가 차선과 어느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을 때 회전해야 하는지 등을 배웁니다.
그렇지만 공식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게차의 조향축이 뒷바퀴라 일반 자동차와 회전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핸들을 너무 돌려서 회전 구간에서 차선을 밟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원에서 연습하면서 회전 반경, 포크 조절 등을 익숙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전체 구간을 반복해서 돌면 지게차 조작 방법이 몸에 익는 순간이 오는데요. 그때 합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