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종류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료가 추가되는 특약이 아니라 보험가입자에게 유리한데요.

다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은 대부분 자동으로 가입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할인 종류를 모두 찾아보고, 내 조건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여러 보험회사가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할인 특약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을 상징하는 사진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보기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자동차보험 상품에 따라 적용되지 않는 할인 특약이 있거나, 세부적인 내용이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 할인 특약

피보험 자동차에 블랙박스(차량용 영상기록장치)를 장착한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이 특약은 보험기간 중간에 가입할 수 있어서 블랙박스를 나중에 장착했을 때 가입해도 됩니다.

첨단안전장치 할인 특약

자동차가 출고되었을 때 첨단안전장치가 장착되었다면 이 특약에 가입해서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첨단안전장치는 전방 충돌 경고 장치, 차선 이탈 경고 장치, 자동차 안정성 제어 장치, 타이어 공기압 경고 장치 등이 있습니다.

이 할인 특약도 보험기간 중간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안전장치는 자동차가 처음 출고될 때 장착되어 있어야 할인 특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할인 특약

보험기간 동안 피보험 자동차의 ‘실제 주행거리’가 ‘기준 주행거리’를 넘지 않은 경우에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이 특약은 보험기간이 1년보다 짧으면 가입할 수 없으며, 승용차요일제와 중복해서 가입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안전교육 이수 할인 특약

나이가 만 65세 이상인 운전자가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했을 때 가입할 수 있는 할인 특약입니다.

이 특약은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고령 운전자에게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도록 장려해서, 위험률을 낮추려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세부 조건이 있습니다.

  • 자동차보험의 ‘기명 피보험자’가 만 65세 이상
  • ‘부부 한정’ 또는 ‘기명 피보험자 한정’ 운전 특약에 가입
  • 도로교통공단이 실시하는 운전능력 검사에서 1~3등급인 경우

※ 기명 피보험자: 보험계약자가 지정해서 보험증권의 기명 피보험자란에 기재된 피보험자를 의미합니다. 기명 피보험자는 피보험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사람 중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녀 할인 특약

운전자에게 만 6세 이하 자녀 또는 출산 예정인 자녀가 있는 경우에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이 특약은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에 대한 위험률을 고려해서 만든 특약입니다. 따라서 운전자 범위를 ‘부부 한정’ 또는 ‘기명 피보험자 한정’으로 정한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