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출 방법 BEST 7

대학생 분들이 생활비, 전·월세, 등록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학생 대출 방법 7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1,000만원 미만의 소액 대출이 필요한 분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대학생이 대출을 고민하는 모습
대학생 대출 방법

대학생 대출 방법

대학생 대출은 무직자 대출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대학생은 서류로 증명할 수 있는 소득이 적고,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서 신용점수도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학생 대출 방법은 대학생·청년을 지원하는 정부지원 대출을 먼저 알아보고, 대학생이 심사를 통과한 사례가 있는 시중 금융상품을 선별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학생 대출이 가능한 곳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대학생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youth)는 대학생·청년을 위한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이 전액을 보증하므로, 소득이 없어도 한도가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 대학생, 청년 등이 보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소득이 연 3,500만원을 넘으면 보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대출금리 3.5% (보증료 0.1%~1% 별도)
보증기간 8년~13년 (군입대 예정자는 2년 추가)
상환방법 원금 균등분할상환 (거치 기간에는 이지만 상환)
거치기간 1년~6년 (군입대 예정자는 2년 추가)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사용 목적에 따라 1년에 9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금리는 연 3.5%이고, 보증료율 0.1p%~1%p가 추가됩니다.

보증 기간은 거치 기간과 상환 기간을 더한 기간입니다. 거치 기간에는 원금을 제외한 이자만 내고, 상환 기간에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부합니다.

  • 보증 기간 = 거치 기간 + 상환 기간

자격조건에 따른 최장 거치 기간, 상환 기간, 보증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조건 거치 기간 상환 기간 보증 기간
대학생 6년 7년 13년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4년 11년
미취업자 2년 9년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1년 8년

군입대를 앞두고 있는 분은 거치 기간이 2년 추가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직업이 없는 대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1금융권 상품입니다. 최대 300만원을 한도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은 신청 방법이 간편하고, 한도가 빠르게 생성되는 것입니다.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심사 절차가 끝나면 바로 돈을 이체하거나 꺼내 쓸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최대 300만원
대출금리 금융채(1년) 연동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대출기간 1년 (1년 단위로 연장 가능)
상환방법 만기 일시상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기간은 기본적으로 1년이지만, 연체 등의 대출 거절 사유가 없다면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농협 대학생 대출

농협 대학생 대출 중에서는 올원 비상금대출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직업·소득이 없는 대학생도 통신등급이 9등급 이내라면 최대 300만원까지 한도가 나옵니다.

통신등급은 휴대폰 요금 납부 기록 등을 근거로 결정되는데, 정확한 등급은 통신 3사(SKT, KT, LGU+)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최대 300만원
대출금리 금융채(36개월) 고정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
대출기간 3년
상환방법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기간은 3년이고, 기준 금리도 36개월 고정금리입니다. 일반적인 신용대출 기간이 1년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긴 기간입니다.

국민은행 대학생 대출

국민은행 대학생 대출 상품은 KB 청년 맞춤형 월세자금대출을 추천합니다. 최대 1,200만원을 한도로 매달 50만원까지 월세를 빌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참고로 KB 대학생·청년 햇살론은 현재 판매가 중단되었으므로,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는 금융 상품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대출금리 신규 COFIX 연동 6개월 변동금리 + 가산금리
대출기간 최대 13년
거치기간 최대 8년
상환방법 원금 균등분할상환

우리은행 대학생 대출

우리은행 대학생 대출 중에서는 우리 비상금대출을 선택해야 승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신 3사에서 통신등급이 나오는 분은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우리은행 모바일 앱(위비뱅크)을 통한 비대면 방식이며, 기존 고객은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최대 300만원
대출금리 고정금리(12개월) + 가산금리 – 우대금리
대출기간 1년(위비뱅크로 기한 연장 가능)
상환방법 마이너스 통장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을 이용하면 한 학기당 150만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 외에 추가로 나오는 자금이고, 성적 기준은 동일합니다.

이 상품은 금리가 1%대로 매우 낮아서 상환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이자만 납입하는 거치 기간이 최장 10년으로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출한도 학기당 최대 150만원
대출금리 1.7%
거치기간 최장 10년
상환기간 최장 10년

대학생 P2P 대출

대출자와 개인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P2P 대출 중에서 대학생 전용 상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생 P2P 대출을 이용하면 소액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보통 1금융권과 2금융권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현재 신용점수가 낮아 2금융권이나 대부업체를 이용할 상황이라면 P2P 대출이 유리합니다.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 곳 : 저신용자 300 대출 가능